소화장애

 

소화장애.jpg

 

1. 소화장애란?

식사후 속이 불편하거나 메스껍고 가스가 차거나 트름이 나고,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른 듯한 느낌이 드는 증상을 소화불량, 소화장애라고 합니다.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의 위장병이나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장병에 의해 나타나는 기질적 소화불량증과 검사상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타나는 기능적 소화불량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능적 소화불량증은 신경성위염이라고도 하며 급체, 식체도 여기에 속합니다.

 

2. 소화장애의 증상

상복부포만감, 가슴답답함, 트름, 속쓰림, 구역질, 울렁거림, 위산역류, 소화액역류, 어깨통증, 두통, 어지러움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화장애의 원인

선천적인 장부허약,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식사, 수면, 음주, 흡연), 과로가 원인입니다.

 

4. 소화장애의 예방

1)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식사량은 개인의 몸에 맞게 약간 부족할 정도로 일정한 량을 일정한 시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도 개인의 체력에 맞게 피곤하지 않을 정도로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도 일정한 시간에 잠들어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은 기혈의 순환을 저해합니다.

2) 과도한 음주와 흡연, 성생활을 삼가합니다. 적은 량의 음주는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지만 과도한 음주는 정을 소모하여 장부가 허약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3) 몸이나 마음이 조금이라도 불편하시면 울산한의원 혁신도시 유곡동한의원 새서울한의원에 오셔서 상담하시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불편한 것을 방치하면 장부가 허약해지고 큰 병이 생깁니다. 자연치유력이 저하됩니다.

 

5. 소화장애의 치료

대부분의 소화장애는 장부가 허약해져 면역력이 저하되어 생기므로 근본치료는 한약을 복용하여 자연치유력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체했을때나 급체했을때는 침치료를 통해 기혈을 소통시켜주면 증상이 개선되지만 만성식체와 같은 경우는 한약을 복용하여 자연치유력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