홧병.jpg

 

1. 화병이란?

鬱火病의 준말로 분노와 같은 감정이 해소되지 못하여 화의 양상으로 폭발하는 증상이 있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2. 화병의 증상

뚜렷한 스트레스 사건과 관련되어 가슴 답답함, 열감, 치밀어 오름, 목이나 명치에 뭉쳐진 덩어리 느낌 등의 신체증상과 억울하고 분한 감정, 마음의 응어리나 恨 등의 정신증상이 나타납니다.

 

3. 화병의 원인

화병은 환경에 의해 유발된 분노 감정을 참음으로 발생하고, 유사한 경험이 반복되면서, 화가 누적되어 발생하는 심인성 반응성 만성 신경증적 장애로 한국인의 대표적인 스트레스 질환입니다. 계기는 스트레스 사건이지만 선천적으로 장부가 허약하거나 과로나 만성스트레스로 인하여 후천적으로 장부가 허약해진 것이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4. 화병의 단계

홧병은 충격적인 사건 이후 발생하는 분노를 중심으로 분노기 갈등기 체념기 증상기 4단계를 거칩니다.

① 분노기는 화를 직면했을 때 화가 치밀어 오르는 시기로 분노가 치미는 증상이 특징이며 몇 분 혹은 며칠 지나면 분노기는 끝납니다.

② 갈등기는 분노기를 지나고 분노를 해소하는 시기에 나타나며 고민이 많고 불안하거나 쉽게 놀라는 등의 정신적인 증상이 많습니다.

③ 체념기는 분노를 억제하고 참는 생활을 지속하는 단계로 감정이 해소되지 않았으므로 같은 스트레스를 겪으면 증상으로 연결이 되고 우울한 기분에 빠지기 쉽습니다.

④ 증상기는 오랫동안의 억울함으로 분노와 함께 우울이나 불안 증상이 많으며 화병의 신체증상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5. 화병의 치료

울화를 푸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지만 장부허약으로 인해 허화가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자연치유력(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한약을 복용하여 근본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증상은 침, 약침, 불부항 등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