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 소화장애

안녕하세요. 울산 혁신도시 중구 우정동 새서울한의원 한의사 이은수 입니다. 오늘은 소화불량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특히, 기질적 이상이 없는 기능성소화불량은 첩약의료보험 첩약건강보험 으로 연 10일분씩 20일분을 본인부담금 30%로 한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1. 소화장애란?

밥을 먹고 난 후에 속이 불편한 증상, 메스껍고 가스가 차거나 트름이 나는 것,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른 듯한 느낌이 드는 증상을 소화불량, 소화장애라고 합니다.

​소화장애는 크게 기질성소화불량과 기능성소화불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의 위장병이나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장병 등의 기질적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소화장애를 기질성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검사상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소화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기능성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기능성소화불량증은 신경성위염이라고도 합니다.

​2. 소화장애의 증상

상복부포만감, 가슴답답함, 트름, 속쓰림, 구역질, 울렁거림, 위산역류, 소화액역류, 어깨통증, 등통증, 두통, 어지러움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화장애의 원인

선천적인장부허약 (태어날 때부터 몸이 약해서), 스트레스, 불규칙한생활 (식사, 수면, 음주, 흡연), 과로 가 원인입니다.

​4. 소화장애의 예방

1)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식사는 각자의 몸에 맞게 조금 부족할 정도로 일정한 양을 일정한 시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각자의 체력에 맞게 피곤하지 않게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도 규칙적으로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은 기혈의 순환을 막고 기혈을 소모합니다.

2) 과도한 음주와 흡연, 성생활을 삼가합니다.

적은 량의 음주는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지만 과도한 음주는 습열을 만들고 음혈을 소모하여 장부가 허약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5. 소화장애의 치료

소화장애 소화불량이 있으면 초기에 근처의 한의원 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침치료, 불부항, 습부항, 전자뜸, 보험한약, 조제한약 등으로 치료합니다. 병은 작을 때 치료하면 병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